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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BK21 플러스)
교육사업
(BK21 플러스)
BK21플러스
1 미래가치
- 미래교통시스템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스마트자동차시스템과 전기동력 및 교통안전 극대화를 위한 지속가능형 교통시스템 및 대형정보(Big Data)에 기반한 신호체계 등의 고효율교통운영시스템 등 3대 핵심시스템으로 분류
- 미래교통시스템은 전자/기계/교통 공학의 3대 학문 지식이 융합된 대형시스템으로 다양한 응용 기술과 산업을 파생시키는 국가 기간시스템
- 전자/기계/교통 공학의 3대 학문 분야를 기반으로 하는 융합교육과 융합연구는 가까운 미래교통시스템을 선도 연구/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의적 기술 개발과산업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중대한 시작점

2 사업목표
- [기술적 목표] 3대 학문분야의 융합을 통한 한계 돌파형 연구로 미래교통시스템의 3대핵심 시스템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 확보
- [인재양성] 스마트교통/지속가능형교통/고효율교통운영시스템 등 3대 핵심시스템의 선도적 연구를 위한 3대 학문 분야를 융합하는 파이(π)형 교육 체계를 개발하여 세계 TOP대학 졸업생 수준의 미래 인재 양성

3 교육역량
- [학문 융합] 6명의 전임교수진(전자공학 3명, 기계공학 2명, 교통공학 1명)의 전문 분야는 관련 3대 학문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, 참여 교수들이 개설한 대학원 과목은 미래교통시스템을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를 포괄
- [교육 역량] 참여교수진이 제공하는 융합 교육 프로그램인 무인자율시스템, 전기동력시스템, 지능형교통시스템은 대학원생들에게 미래교통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분야의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며 융합적 사고 체계를 배양하도록 유도
- [I-Five 교육] 정보기기(IT)를 활용한 (현재 시행 중인) Education3.0 교육 시스템을기반으로 토론 위주(Interaction)의 자립적(Independent)이고 국제화(Internationalization) 및 산업지향(Industry-Oriented)적인 교육을 제공
- [국제화 교육] 100% 영어 강의 및 학위 논문 제도를 이미 시행하고 있고, 모든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국제학술대회 참여와 발표, 국제 전문기관과의 연구교류를 통하여 국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진취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장려
4 기대효과
- 미래교통시스템 관련 미래 학문과 산업을 선도하는 기술 인재를 양성
- 미래교통시스템의 핵심기술을 선도 연구/개발하여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 기술 경쟁력 도약
- 폭넓은 관련 지식과 융합적 기술을 교육하는 미래형 교육시스템 개발
- 새로운 융복합 연구 분야를 창출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 촉진
5 사업단 현황
성명 |
공승현 |
소속기관 |
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|
대학원 학과(부) |
전임 |
겸임 |
계 |
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|
6 |
0 |
6 |
대학원 학과(부) |
석사 |
박사 |
석·박사 통합 |
계 |
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|
32 |
28 |
0 |
60 |
2015년 재선정신청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