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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센터

녹색교통시스템연구센터 (Green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)


2011년 공식적으로 출범되었으며, 미래교통 및 물류체계, 미래자동차, 미래철도, 미래해상수송, 미래항법 및 항행 등 5개 분야에서 연구 및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녹색교통시스템연구센터에는 대학원 소속의 전임 및 비전임 교수진과 학생들이 연구원으로 참여하여, 융합형, 대형 정부프로젝트, 산업체 수탁연구 및 국제공동연수를 수행합니다.
 

연구 방향

현 교통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을 통해 미래 교통 기술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, 새롭게 개발된 기술들 (예: 초고속철도, 미래항공기술, 전기차 등)을 현 시스템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용한 미래 교통시스템을 개발함.

세부연구분야

교통운영


- 시스템관제 및 제어
* 현 교통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, 시스템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traffic을 제어하여 최적화된 교통 시스템을 개발함.
 


다양한 교통시스템(사진출처 : 상좌-네이버백과사전, 상우-서울시, 하좌-위키피디아, 하우-인천공항공사


- Externalities (정체, 오염, 안전 등)
* 교통, 정체, 오염 및 교통 안전 등 교통 시스템의 부정적인 외적 결과에 대하여 조사·분석함.
 

-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(ITS)
교통시스템 관제와 제어, externalities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IT기술을 도입,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, 제어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externalities를 줄이는 방안을 연구함.
 


ITS의 예 : vehicle-to-vehicle communication (사진출처 : BMW)

 

교통계획 및 정책

 

- 복합적인 사회의 요구사항들을 반영하여, 교통 시설들의 위치선정, 타당성 평가 등 사회에 필요한 Infrastructure를 개발함.
- 교통시스템은 운영 및 계획에 필요한 법률, 정책 그리고 지침을 연구함.

 


교통계획 및 정책과정

 

녹색 교통 및 물류 운영관리


물류체계
소비자와 생산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상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연구임. 물류시스템은 크게 4개의 객체(소비자의 주문, 생산, 수집/분류 및 재분배)로 구성되며 이들 각각을 교통수단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체계를 연구함.

물류정보관리 및 자동화
물류정보의 흐름을 보다 원활하게 하여, 물건 발송, 운반 및 저장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물류정보 시스템을 개발하고, 물류정보를 바탕으로 자동화 기계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속, 정확, 저렴한 비용의 배송을 위하여 무인화·자동화된 물류시스템기술을 개발함.
 


물류자동화 (Logistics Automation) / (사진출처 : 좌-위키피디아, 우-cognex.com)

교통수단별 물류 시스템 및 그 각 수단 별 물류 시스템 환승을 원활히 하는 연구 또한 현재의 다수단(Multimodal) 교통/물류 시스템에 필수적임.

연구성과의 기대효과

- 기술적 기대효과
다학제적 접근으로 새로운 융합기술 확보
미래녹색교통기술의 보다 원활한 시스템 도입
IT 기술 융합을 통한 새로운 교통운영 기술 시장 창출

- 사회경제적 기대효과
외부요인 (Externalities)인 정체, 교통사고, 오염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손실 감소
효율적인 교통/물류 시스템 운영 및 정책으로 에너지 소비 감소
교통/물류의 효율화로 타 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 증대
새로운 교통 기술, 건설 및 운영 등 융·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교통시스템 구축

- 환경적 기대효과
사회기반시설의 친환경적 운영 및 관리
외부요인 (Externalities)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손실 감소
저탄소, 녹색 운영 시스템 운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