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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성과

세계 최고 수준의 동력 분기형 하이브리드 전기차 원천 기술 발견 및 검증

 

세계 최고 수준의 동력 분기 하이브리드 구조 배열 선정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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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동력분기형 구조는 병렬형과 달리 2개의 모터/제너레이터를 사용하여 고속 전기차 주행이 가능 하여 하이브리드 전기차(HEV)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(PHEV)에 동일한 구조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.

- 차량 시스템 설계 및 제어 연구실은 현대 Ioniq, Chevy Volt, Toyota Prius와 비교하여 월등히 우수한 동력분기형 구조 배열을 발견하였음 (검은색 영역).

 

모든 구조 배열 평가가 가능한 HILS 개발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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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차량 시스템 설계 및 제어 연구실은 새롭게 발견한 최적 구조 배열  검증을 위한 동력분기형 하이브리드차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(HILS) 시스템을 개발 하였음.

- HILS 시스템의 주요한 기능은 유성 기어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구조 배열과 다양한 설계 변수를 검증할 수 있다는 것임.

 

상호작용을 고려한 미래 상황 예측 기술 개발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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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onvolution Neural Network (CNN)과 Long Short-Term Memory Network (LSTM)을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미래 상황을 예측하여 Occupancy Grid Map (OGM) 상에 표현하는 알고리즘 개발.

- 기존 기술과 달리 주변 환경의 통합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간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다차량 환경에서 효율적인 미래 예측이 가능함.

주변 차량 인식 및 위치 정보 추출 알고리즘 개발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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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본 연구에서는 객체 가림(Occlusion)에 관계없이 타차량 인식과 추적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개발.

- 차량 위치는 Bird’s Eye View에 표기되고 종방향1.5m, 횡방향 0.4m 미만의 표준오차 값을 제공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