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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사업

BK21플러스

1  미래가치
  • 미래교통시스템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스마트자동차시스템과 전기동력 및 교통안전 극대화를 위한 지속가능형 교통시스템 및 대형정보(Big Data)에 기반한 신호체계 등의 고효율교통운영시스템 등 3대 핵심시스템으로 분류
  • 미래교통시스템은 전자/기계/교통 공학의 3대 학문 지식이 융합된 대형시스템으로 다양한 응용 기술과 산업을 파생시키는 국가 기간시스템
  • 전자/기계/교통 공학의 3대 학문 분야를 기반으로 하는 융합교육과 융합연구는 가까운 미래교통시스템을 선도 연구/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의적 기술 개발과산업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중대한 시작점
2  사업목표
  • [기술적 목표] 3대 학문분야의 융합을 통한 한계 돌파형 연구로 미래교통시스템의 3대핵심 시스템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 확보
  • [인재양성] 스마트교통/지속가능형교통/고효율교통운영시스템 등 3대 핵심시스템의 선도적 연구를 위한 3대 학문 분야를 융합하는 파이(π)형 교육 체계를 개발하여 세계 TOP대학 졸업생 수준의 미래 인재 양성
3  교육역량 영역
  • [학문 융합] 6명의 참여교수진 (전자공학 3명, 기계공학 2명, 교통공학 1명)의 전문 분야는 관련 3대 학문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, 참여 교수들이 개설한 대학원 과목은 미래교통시스템을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를 포괄
  • [융합 교육] 참여교수진이 제공하는 융합 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원생들에게 다양한 분야과목을 필수 수강하여 융합적 사고 체계를 배양하도록 유도
  • [I-Five 교육] 정보기기(IT)를 활용한 (현재 시행 중인) Education3.0 교육 시스템을기반으로 토론 위주(Interaction)의 자립적(Independent)이고 국제화(Internationalization) 및 산업지향(Industry-Oriented)적인 교육을 제공
  • [국제화 교육] 100% 영어 강의 및 학위 논문 제도를 이미 시행하고 있고, 모든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국제학술대회 참여와 발표, 국제 전문기관과의 연구교류를 통하여 국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진취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장려
4  기대효과
  • 미래교통시스템 관련 미래 학문과 산업을 선도하는 기술 인재를 양성
  • 미래교통시스템의 핵심기술을 선도 연구/개발하여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 기술 경쟁력 도약
  • 폭넓은 관련 지식과 융합적 기술을 교육하는 미래형 교육시스템 개발
  • 새로운 융복합 연구 분야를 창출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 촉진

철도 특성화대학원

미래 교통산업의 중추 역할을 할 철도산업의 발전과 해외 철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철도 핵심인력 양성 1  철도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 이란?

사업개요

철도핵심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철도분야에 특화된 석·박사급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국토교통부 국가보조금지원사업 입니다.

추진배경 및 목표

사업추진 체계도



2  혜택 및 의무

장학금 지원

지원내용 - 학비보조금: 석·박사과정 구분 없이 월 350천원 지급
(단, KAIST 장학생의 경우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장학금(210만원/학기)을 학기초에 일괄 지급함)
- 등록금: “철도특성화대학원 KAIST장학생”으로 선발된 학생
등록금 3,598천원/학기를 지원(이 경우 학비 보조금은 지원하지 않음)
※ 예산사정 및 장학생수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.

장학생 기준 및 의무 - 석·박사과정 학생으로서 당해학기에 철도 특성화교과목을 6학점 이상을 수강하고, 이전학기에 평점 3.0(총점 4.3기준)이상 받은 한국 국적의 학생 (단, 신입생은 적용하지 않음, 성적은 철도 특성화 교과목을 대상으로 산출함.)
- 관련 증빙이 있으면 논문이수과목도 학점으로 인정하며, 논문지도기간(예:석사과정 4학기)은 논문이수과목만으로 이수학점 과 무관하게 장학금 지급가능
- 참여학생은 석·박사 학위 수여에 필요한 최소 이수학점의 80%를 철도 특성화대학원 교과목으로 이수해야 함

해외학회 참가비 지원